군 지역농산물 온라인 쇼핑몰 클라우드 시스템 도입
안정적 운영·비용 절감 효과·농가 소득 증대 등 기대
충북 영동군이 운영하는 지역 농산물 온라인 쇼핑몰 ‘마켓영동'(marketyd.co.kr)이 민간 클라우드 시스템을 구축하며 효율성을 높였다.
마켓영동은 영동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전국 소비자에게 공급하기 위해 지난 7월 설립한 온라인 쇼핑몰로 69개 농가가 입점해 271개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10월말 기준 누적 판매실적 8300여만원을 기록하며 지역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포도, 곶감 등 영동 특산품이 주요 판매 품목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마켓영동은 특별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진행 시 급증하는 접속량으로 인해 서버 과부하와 서비스 지연 문제가 발생했다.
군은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해 접속량에 따라 서버 자원을 조정하는 자동 스케일링 시스템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했다.
이벤트 기간에는 추가 자원을 배치해 안정적인 서비스를 유지하고 평상시에는 불필요한 자원을 줄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접속량이 급증할 때도 신속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운영 안정성을 높이고 예기치 못한 트래픽 증가에도 즉각 대응할 수 있게 됐다.
군 관계자는 “클라우드 시스템 도입으로 마켓영동이 더욱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판매망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 농산물 판로 확대와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영동 권혁두기자 [email protected]
안정적 운영·비용 절감 효과·농가 소득 증대 등 기대
저작권자 © 충청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